티스토리 뷰

반응형

5월은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스승의날이 동시에 있는 잔인(?)한 달이다.

지금 내 나이쯤되면 어버이날도 챙겨야하고 어린이날도 챙겨야 한다.

위로는 모셔야할 부모님이 계시고 아래로는 부양해야할 가족이 있다.

낀 세대라고 한다. 힘든 세대라고도 한다.

5월 5일 어린이날 아이들에게 선물을 주면서 은근 기대했다.

큰 아이에게 삼성 라이온즈 야구모자를 선물해주고 . 

둘째에게 피카츄를 선물로 주면서 물어봤다.

아빠, 엄마 선물은 ?? 

두 녀석다 시익 웃으며 준비 한게 없다고 했다.

그러디니 5월 8일이 되어서야 수줍게 손으로 만든 손편지를 꺼내 놓는다. 

필시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만든 편지일 것이다.

그래도 받으니 감회가 새롭다.

아이들에게 뭔가 물질적으로 큰 것을 바라진 않았다.

그게 부모니까. 손편지 하나로 미소짓게 만드는게 아이들의 힘인가보다.


아빠께

안녕하세요? 저 OO이에요.

벌써 어버이날이 가까워지고 있어요.

제가 말을 안들을 때도 많지만 이제 5학년이니 더 잘 들을게요.

전에는 공부를 하나도 해 놓지 않았지만 이제는 엄마,아빠 오시기 전에 공부 다 해놓을게요.

우리 가족 모두 함께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고 싶어요.

그럼 안녕히 계세요.


엄마께.

엄마 안녕하세요??

저 OO이에요.

오늘이 어버이날이 잖아요.

그래서 편지를 쓰게 되었어요.ㅎㅎ

엄마,가장 먼저 정말 사랑해요.

그리고 저를 낳아 주신건 더더욱 감사해요.

엄마께서 없으셨다면 정말 슬펐을 거에요.

엄마 다시 한번 사랑해요.


아빠께.

아빠 안녕하세요??

저 OO이에요.

회사를 다니셔서 많이 힘드시죠??

제가 아빠께서 회사에서 갔다오시면 암마 해드릴게요.

아빠 사랑해요.

그리고 사랑하고 또 사랑하고 또 사랑해요.


아이들의 편지를 받아서 읽어보고 문득 이번 어버이날에 부모님께 드린게 너무나 성의 없었다는 생각이 들어 부끄러웠다.

하얀봉투에 각각 10만원씩 드리면서 그걸로 부모님께 드리는 선물은 끝이었다. 

낳아주셔서 감사하다는 말 도 한마디 하지 못했다.

우리 세대는 고맙다고 사랑한다는 말에 인색한거야 단정 지어버린지 오래되었다.

나는 아이들에게 고마운 손 편지를 받았는데 부모님은 과연 많지 않은 돈봉투를 받으시고 기뻐하셨을까 생각이 든다.

미안한 마음이 울컥 올라온다.

예전 막내동생이 어버이날 선물로 드렸던 편지가 생각이 난다.

그 당시 동생은 감평사 준비를 하느라 몇년을 공부만 했다. 졸업하고 계속 이어진 공부에 생활비를 받아쓰는 입장이었다.

용돈도 넉넉하지 못한 시기에 어버이날 동생은 미안하고 고마운 마음을 담아 부모님께 손편지를 써서 직접 드리기 부끄러운

지 부모님 방문에 스카치 테잎으로 달아 놓았었다. 그 때도 다는 직장생활을 하고 있어서 햐얀 돈봉투로 대신했다.

동생은 선물하나 못사주는 자신이 부끄러웠을지 모르지만 나는 더 부끄러웠다. 그리고 동생의 마음에 짠했던 기억이 있다.

기억은 기억일 뿐인가 보다. 매년 어버이날 만원짜리 지폐10장이 전부가 되버렸다.

내년에는 우리 아이들처럼 알록달록 손편지는 아니더라도 편지로 고맙고 감사한 마음을 전해드려야 겠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