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이야기/운동

요가 효과

#미래 2017. 6. 5. 11:06
반응형

요가의 효과

첫 번째, 신체교정이 일어납니다.

요가 동작들은 신체의 모든 근육과 뼈, 관절을 여러 방향으로 골고루 움직이기 때문에 뒤틀어진 체형을 바로 잡아줍니다.

두 번째, 혈액순환 효과

요가 동작은 손끝, 발끝까지 스트레칭 하는 것을 요구하고 또한 근육 깊숙이 자극이 전달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게다가 신체를 전후좌우로 움직이게 하고 거꾸로 뒤집게 하기 때문에 피가 손끝, 발끝, 내장 기관 등의 깊숙한 조직까지 순환하게 됩니다. 이 탁월한 혈액순환 효과는 심장의 부담을 덜어주어 심장 기능을 안정시키고 강화시켜 주어 심신 안정에 크게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 신경 안정 효과

요가의 각 동작은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의 균형을 만들어내게끔 고안되어져 있습니다. 알다시피 교감신경은 긴장을 담당하고 부교감신경은 이완을 담당합니다. 우리 모든 현대인들은 지나친 일과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즉 긴장으로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을 망가뜨리고 말았습니다. 꾸준한 요가 수련은 부교감신경과 교감신경의 균형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네 번째, 근육과 뼈를 튼튼히 하고 관절을 유연하게 해 줍니다.

근육과 뼈, 관절은 좋은 영양 상태와 알맞은 자극이 필요합니다. 영양 상태에 대한 이야기는 잠시 접어 두고 요가가 근골관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인체는 650개의 근육, 206개의 뼈, 360개의 관절이 있는데 쓰여 지지 않는 부분은 퇴화가 진행됩니다. 즉 쓰여 지지 않는 뼈, 근육, 관절에는 혈액순환이 일어나지 않아 산소와 영양분이 차단되고, 따라서 조직들은 퇴화됩니다. 그렇다고 너무 심하게 사용하게 되면 염증이 발생하거나 혹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파열이 생겨 오히려 약화됩니다. 따라서 적당한 강도의 지속적인 자극이 뼈와 근육과 관절을 강하게 하고 부드럽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요가는 근육 통증, 골다공증, 여러 관절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내분비 계통, 즉 호르몬 분비 촉진 효과

꾸준한 요가 수련은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줍니다. 인체는 적당한 자극이 주어지지 않을 때 그 부위와 기능에 해당되는 호르몬 분비를 멈추어 버립니다. 앞에서도 말씀 드렸다시피 요가는 모든 부위의 조직을 모든 방향으로 움직이는 운동입니다. 따라서 호르몬 분비 촉진은 단 한 번의 요가수련으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두뇌 강화 효과 

뇌세포를 각성시키기 위해서는 산소가 많이 공급되어 져야 하고 또한 신체적 균형을 요구하는 운동이 지속적으로 필요합니다. 요가 동작은 신체내로의 산소 흡입을 평소보다 몇 배나 증가시킵니다. 또한 요가자세의 대부분은 균형감각을 요구하는 것으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뇌세포는 각성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꾸준한 요가 수련은 뇌기능을 활성화 시킵니다.

일곱 번째, 면역력 증가 효과

요가 동작은 인체의 막힌 것을 즉각적으로 뚫기 때문에 산소뿐만 아니라 면역 세포의 전달과 활동이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따라서 면역기능이 놀라울 정도로 증가됩니다.

여덟 번째, 피부 미용 효과

요가 동작은 체내의 노폐물을 호흡과 땀으로 쉽게 배출시켜 줍니다. 빠지는 부분이 한부분이 없을 정도로 인체 곳곳을 자극하기 때문에 피부 밑에 잠재되어 있는 노폐물을 피부 바깥으로 뽑아내어 피부를 건강하고 싱싱하게 하는데 요가만큼 뛰어난 운동도 없다고 할 것입니다.

아홉 번째,  소화 촉진 효과, 장기능 개선, 변비 해소 효과

인체의 소화관은 식도에서 출발하여 항문에서 끝나는 9미터 길이의 근육성 관입니다. 자율신경계 즉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소화관 전체에 광범위하게 분포하여 각 근육의 수축력과 수축정도 그리고 수축 속도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부교감신경과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운동이 뒤따라야만 소화계통은 활성화됩니다. 그리고 소화관은 식도에서 항문까지 세로로 내려오기 때문에 인체의 몸통 특히 요추, 흉추를 비롯한 등뼈를 좌우로 비틀어주는 운동이 요긴합니다. 등뼈를 좌우로 비트는 것은 몸을 가로로 움직이는 것으로 세로 방향으로 뻗어 있는 소화관의 막힘을 예방하고 뚫는 뛰어난 운동일 뿐만 아니라 소화 계통을 지배하는 자율신경 즉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는 동작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꾸준한 요가 수련은 위,장을 튼튼하게 하여 소화력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