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ALTER ~ SHRINK SPACE



결론으로부터 말하면 SHRINK에 세그먼트(segment)의 축소(HWM 의 저하)의 효과를 기대한다면 행 이행·행 연쇄를 해소하고 나서 실행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행 연쇄는 지울 수 없기 때문 ASSM 에서는 어디에 연쇄할까는 운나름 ???)

 

SHRINK 조작은 Oracle 10g부터의 기능이며 ONLINE에서 실행할 수 있는 등 매우 유용하지만 약점도 존재한다. Oracle 10g R1에서 SHRINK에 대한 효과가 상당히 향상되었다고 생각된다. 최신 릴리스에선 이러한 약점도 반드시 해결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Oracle 10g R2 는 미검증)

 

SHRINK 와 MOVE 의 특징



■ ALTER TABLE MOVE 의 동작 이미지는 다이렉트·패스·인서트로 복제, 오리지날을 TRUNCATE TABLE(그리고 메뉴얼 조작으로 색인을 REBUILD).


■ ALTER TABLE SHRINK 는 단편화의 해소를 도모하는 SQL를 사용해 레코드 단위에 위탁하는 DELETE, INSERT 커서 처리라고 하는 느낌이다.

ALTER TABLE SHRINK 와 ALTER TABLE MOVE 의 대표적인 특징

비교 내용SHRINKMOVE
ONLINE(다른 처리와 병행) 실행할 수 있을까
아니오
·SHRINK 하행 단위에 처리를 완료시키고 있으므로 RX 락으로 OK.
·MOVE 는 색인 구성표 이외에서는 X 락이 필요하게 된다
참고: 표 락의 종류와 상호 관계
행 이행은 해소할까아니오(입력 데이터에 의존)
·SHRINK는 단편화의 해소하는 프로세스에 있어서 연쇄하고 있는 상태가 일부(운이 좋다면 전부) 해소될 가능성이 있다.⇒ SHRINK 시의 행 이행의 해소에 대해
·MOVE 는 완전한 재구축이므로 행 이행은 모두 해소된다.
하이워타마크는 내려갈까데이터 분포에 의존
SHRINK는 대량의 행 이행 및 행 연쇄가 방치된 상태에서는 별로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SHRINK 시의 세그먼트(segment) 축소에 대해
·MOVE 는 HWM를 저하시킬 수 있다.
작업에 큰 빈영역(데이터 세그먼트)이 필요한가아니오실데이터분 이상의 빈영역이 필요
·SHRINK는 처리의 방식이 행 단위로 이동이 행해지기 때문에 불필요.
·MOVE 는 복제와 삭제라고 하는 구조가 되므로 레코드 건수에 비례한 빈영역이 필요.
작업에는 큰 일시표 영역(템프세그먼트)이 필요한가아니오네(색인 상태에 의존)
·SHRINK 는 처리의 방식이 행 단위로 이동이 행해지기 위해 불필요.
·MOVE 는 복제와 삭제라고 하는 구조가 되므로 인덱스의 컬럼수와 레코드 건수에 비례한 일시표 영역이 사용된다.
대규모 색인의 메인터넌스가 발생할까아니오
·SHRINK 하행 단위에 인덱스도 처리되므로 발생하지 않는다.
·MOVE는 ROWID가 모두 변경된다. 테이블에 색인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모든 색인의 재구축 (REBUILD)이 필요하다(수동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SHRINK시의 행 이행의 해소에 대해




SHRINK 조작에 의해서 행 이행이 해소하는 일이 있다. 이것은 단편화를 해소할 경우에 행해지는 레코드 데이터의 이동에 의하는 것으로 항상 연쇄한 상태가 해소하는 것은 아니다. 단편화의 해소(행 데이터의 이동)는 물리 ROWID 에 의해서 핸들링 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연쇄행 단편 ROWID 는 사용하지 않는다?? )

 

세그먼트(segment)의 축소, HWM의 저하에 대해


적당한 스크립트를 만들어 동작을 지켜본 결과 (덤프 한 것은 아니고 ROWID를 작업 전후로 트레이스 했다)있던 SHRINK는 물리 ROWID 를 단편화를 해소하기 위한 중요한 값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 같다.(행 단편에 있어서의 연쇄행 단편 ROWID는 사용하지 않는것 처럼 보인다. 데이터·딕셔너리에 정보가 존재하지 않을것이다.)
어느 테이블이 연속한 데이터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했을 경우, 그 테이블에 단편화가 발생하고 있는 경우의 SHRINK 의 동작은 ROWID가 큰 값으로부터 차례로 전방의 빈영역에 채우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 할수도 있다.
중요한 점은 세그먼트(segment)의 선두 근처에서 행 이행(또는 행 연쇄)이 발생하고, 실제의 격납 위치가 세그먼트(segment)의 마지막(HWM)에 가까운 위치에 연쇄하고 있을 때, 그 행 이행이 그대로 남아 버리는 일(※)이 있다고 하는 점이다.
이것은 다른 모든 레코드가 단편화를 해소해 연속한 빈영역이 발생해도 HWM의 행 이행에 의한 데이터 블록의 점유에 의해서 HWM 의 위치를 거의 낮추지 못하는 것을 나타낸다.⇒ 테이블·풀 스캔시에 엑세스 블럭이 많아짐. 

 

(※) Oracle 10g R1 에 대한 실험의 행동으로부터의 예상

 

세그먼트(segment)의 축소 효과가 낮을 때의 SHRINK 의 동작 이미지

 

또 SHRINK 하행 단위로 처리를 행하기 때문에 MOVE 동작과는 달리 자동 세그먼트(segment) 영역 관리에 의한 PCTUSED 에 해당하는 한계치의 영향을 받고 있을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다.(미검증).

이러한 점으로부터 격납 효율과 하이워타마크를 내리는 것에 있어서 MOVE 에 상당한 우위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SHRINK 실행시의 주의점



사용하기 위한 전제

  • 테이블 영역이 로컬 관리 테이블 영역, 자동 세그먼트(segment) 영역 관리인 것
  • LONG 열을 포함하지 않는 것
  • 클러스터화 테이블이 아닌 것
  • 압축테이블이 아닌 것

세그먼트(segment)의 축소를 할 수 없는 케이스

  • 펑션 색인, 비트 맵 결합 색인을 사용하고 있는 장소
  • ON COMMIT 마테리아라이즈드·뷰의 마스터 테이블의 경우

그외

  • ROWID 가 변경되기 위해 ROWID 마테리아라이즈드·뷰는 재구축 하지 않으면 정합성이 맞지 않게 된다

 

관련사항



 

테이블에 있어서의 SHRINK 의 사용예
행 이행·행 연쇄를 검출한다
SHRINK 가 실행 가능한 schema 테이블(파티션표를 포함한다), 인덱스 구성표(오버플로우를 포함한다), 인덱스LOB 세그먼트(segment), 마테리아라이즈드·뷰(·로그 포함한다)

 

참고사이트 : http://biz.rivus.jp/technote507120.html


출처 : http://blog.naver.com/hirokorea/20028027191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