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중해식 식단으로 심뇌혈관질환 위험 낮춘다 


지중해식 식단은 주로 채소나 과일, 저지방 유제품, 생선 등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또 버터와 같은 동물성 지방 대신 올리브유나 견과류와 같은 식물성 지방을 주로 사용하고 적당량의 와인도 권하고 있다. 이런 지중해식 식단이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뉴질랜드의 오클랜드시티병원 랄프 스튜어트 교수 연구팀은 전 세계 39개국에 살고 있는 안전성 관상동맥질환 환자 1만5482명을 대상으로 식단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환자의 식단과 주요 심뇌혈관질환의 발병률을 조사한 결과 전체 대상자 중 약 10%에게서 심뇌혈관질환이 발병된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지중해식 식단의 점수가 높을수록 심뇌혈관질환의 발병률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랄프 스튜어트 교수는 “심장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특히 식단 조절에 신경을 써야 한다”며 “연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지중해식 식단은 대사증후군이나 심뇌혈관질환 발병을 낮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유럽심장저널(European Heart Journal) 최근호에 실렸다.


친근함을 발견할 수 있는 반려견의 행동 


1인가구가 늘어나면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반려동물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도록 반려동물행동전문가협회는 개가 애정과 친근함을 나타내는 행동을 소개했다. 


첫 번째는 개가 애정과 친근함을 보이는 상대에게 먼저 안긴다. 개는 꽉 안는 것보다 부드럽게 안아주는 것을 좋아한다. 또 개는 입을 다물고 있는 것보다 입을 벌리고 혀를 늘어뜨리는 것을 더 편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편안함을 느끼는 상대 앞에서는 하품을 하기도 한다. 


개가 반가운 상대를 만날 때는 꼬리를 흔드는데 지난해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개가 오른쪽으로 꼬리를 흔들면 행복하다는 뜻이지만 왼쪽으로 꼬리를 흔들면 긴장한 상태를 의미한다. 개가 오른쪽으로 꼬리를 흔들면 행복하고 편안하다는 뜻이다. 


개는 주인이 집을 비우면 흥분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주인에게 애정과 친근함이 있다면 집을 비울 때 흥분하지 않는다고 한다. 개는 주인이 다시 돌아올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는 주인이 돌아왔을 때 격하게 반기는 것이다. 


개는 주인을 안아주기 힘든 대신 오랜 시간 주인을 바라보는 것으로 눈 포옹을 한다. 또 친근감을 보이는 상대에게는 계속 놀이를 하고 싶어 하고 붙어있길 원한다.


방귀, 참지 마세요! 


건강한 사람의 하루 방귀 횟수는 최대 25회 정도다. 민망한 소리와 냄새로 난처하게 만들 때가 있지만 방귀는 장의 운동 여부를 파악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방귀는 음식물과 함께 입을 통해 들어간 공기가 장 내용물의 발효에 의해 생겨난 가스와 혼합된 것이다. 방귀의 성분 중에 암모니아나 황화수소, 스카톨 등이 악취가 나게 하는 것이다. 


방귀는 참으면 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얘기가 있는데, 이것은 방귀의 성분 때문이다. 방귀의 성분 중에는 벤조피렌이나 나이트로자민이라는 발암성 물질이 함유돼 있다. 방귀를 참으면 무조건 암에 걸린다고 단정 지을 순 없으나 생리현상을 억지로 참는 것은 장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방귀는 유제품이나 콩류를 섭취한 후에 자주 생긴다. 유제품과 콩류가 체내에서 분해되는 효소가 적어 소화가 되지 않는 상태로 대장에 도착하기 때문에 가스가 많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반대로 생선이나 상추, 오이, 토마토 등은 비교적 가스를 적게 만든다. 


방귀는 전신 마취 후 내장의 움직임을 확인하는 신호다. 전신 마취를 할 때는 연동운동이 거의 중단되기 때문에 마취에서 깨어난 후라도 음식을 소화시키기 어렵다. 그래서 수술환자에게 방귀가 나왔는지 확인하고 식사를 하게 하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